본문 바로가기
중국생활팁

[중국생활팁] 중국의 유튜브 'YOUKU(优酷)' 요우쿠! 한국 프로그램 찾아보기 팁!

by 중국에서잘사는남자 2020. 6. 2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중국에서 잘사는 남자 '중잘남'입니다.


 중국에서는 유튜브를 중국 정부에서 접속 금지를 하고 있어, VPN으로 우회 접속을 하지 않는 이상 접속이 불가능 합니다. 그래서 "유튜브에 재미있는 콘텐츠들이 얼마나 많은데,, 중국인들은 유튜브 없이 산다니 무슨 재미로 살지?" 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중국 정부는 해외 유명 사이트들과 어플들을 접속을 막는 대신 중국 맞춤형 내수용 대체재 서비스를 제공하며, 일반적인 중국인들이 전혀 부족함을 느낄 수 없도록 해주고 있으며, 대부분 중국인들도 굳이 우회 서비스를 이용해서 해외 플랫폼에 접속하지 않고, 국내용 자체 서비스를 많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세계적 동양성 플랫폼인 유튜브를 대체하고 있는 서비스는 바로 'YOUKU(优酷)' 입니다. 


www.youku.com


 '요우쿠'는 2006년 설립되었으며, 지금은 알리바바 그룹에 인수합병되어 알리바바 엔터테인먼트 그룹 소속으로 TV,PC,모바일 영상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세상은 쿨하다!(这世界很酷)"라는 구호를 기치를 내걸고 있습니다. 


 


PC 접속 메인화면



 오우쿠 PC 버젼의 메인 화면입니다. 유튜브와 같이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해서 원하는 영상을 찾아서 볼 수 있으며, 하단에는 카테고리 분류가 되어있어 카테고리별 인기 영상들을 둘러보고 원하는 영상 시청도 가능합니다.



우리의 자랑 손흥민!



 저는 개인적으로 스포츠에 관심이 많아서 스포츠 영상 부분을 자주 보는 편인데, 대한민국의 자랑인 손흥민 선수가 인기 영상으로 올라왔는 부분을 보니 뿌듯합니다!! 이렇게 스포츠 카테고리 안에서도 세분류로 나뉘어 지며, 본인 기호에 맞춰서 영상 선택을 해서 시청이 가능합니다.




유료 결제 페이지


 요우쿠의 경우 무료로 시청 가능한 영상들이 대부분이나, 최신 영화 및 드라마 시청은 유료 서비스인 경우가 많고, 유튜브 처럼 개인적으로 영상을 업로드 할 경우 일반 회원은 최대 업로드 가능 용량이 2G정도 뿐이라 금전적으로 여유가 되는 분들의 경우에는 유료 이용을 권장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운동영상을 촬영해서 중국 현지 커뮤니티 및 지인들에게 공유를 하는데, 유튜브에 업로드를 할 경우 시청이 원할하지 못하기 때문에, 현지 동영상 플랫폼인 요우쿠 유료 회원 등록 후 영상 업로드를 해오고 있습니다.  1년 단위로 결제할 경우 할인이 적용되어 118위안(한화 약 2만원 정도)이며, 1개월 단위로 결제할 경우에는 15위안(한화 약 2500원)입니다. 결재는 알리페이와 위챗페이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자! 이제부터 중요한 팁입니다. 중국인이라면 중국 드라마 보고, 중국 예능보고, 중국 영화보고,,, 그냥 중국 콘텐츠 만으로도 충분히 만족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체 카테고리에서 추천하는 영상들만 봐도 문제가 없는데, 저희는 한국인 입니다. 솔직히 아직까지 중국 콘텐츠들은 한국의 콘텐츠들을 따라오지 못하고 있어 중국 콘텐츠만으로는 만족이 안되고, 아무리 잘 만든 중국 콘텐츠들이 많다고 해도 한국에서 유행하는 최신 드라마나 예능을 보고 싶은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원하는 한국 프로그램을 중국어로 검색을 해서 찾아서 볼 수 있어야 합니다!


 검색창에 아무리 한글 제목을 입력해서 검색을 해봐도, 원하는 결과를 얻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에서 방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이 중국어로 어떻게 표기되고 있는지 먼저 확인 후, 그 중문명으로 검색을 해야 합니다. 제가 활용하는 방법은 바로 중국의 대표 검색 포털인 바이두(百度) 이용하는 것입니다.  




www.baidu.com



 먼저 중국의 대표 검색 포털인 바이두 메인 화면에서, 한글 제목 그대로 입력 후 검색을 해봅니다. 저는 최근에 한국에서 매우 핫했던 드라마인 부부의 세계를 검색해봤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바로 첫 검색 결과에 중국어 제목이 나왔습니다 바로 ‘夫妻的世界‘ !!  그 다음 해당 중국어 제목을 복사한 후 요우쿠 검색창에 검색을 해보면!





 위의 검색결과로 나온 것 처럼 바로 검색이 가능하며, 회차별로 시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아래에 부부의 세계 관련한 영상들도 많이 올라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중문 자막이 나와서 중국어 공부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요우쿠를 통해서 한국 프로그램을 볼 때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중문자막이 함께 나온다는 점입니다. 사실 중국에서 체류하고 있는 교민들은 대부분 자체적으로 TV에 한국 셋톱박스를 연결해서 한국 TV를 라이브로 보거나, 지난 프로그램을 다시보기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중국에서 한국 TV를 보면 매우 편리하지만, 집에서 한국 TV만 보고 있으면 중국어 실력이 퇴보하는 느낌이 드는 것을 피할 수가 없습니다. 특히 중국에 중국어를 공부하러 온 유학생의 경우에는 더 심하겠죠. 


 그런데 이 요우쿠를 통해서 한국 프로그램을 볼 경우, 중문 자막이 나오기 때문에 한국 프로그램을 보면서 중국어 공부도 병행이 가능하고, 특히 예능이나 드라마에서 우리가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한국어를 어떻게 중국어로 번역이 가능한지 손쉽게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통역 능력을 키우는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여기까지 중국의 유튜브인 요우쿠 YOUKU(优酷)의 소개와, 간단한 이용 팁을 공유해드렸습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