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여행기

[중국여행기] 대형 열람실이 장관인 베이징 '중국국가도서관(中国国家图书馆)' / 영락대전과 갑골문 실물을 볼 수 있는 곳!

중국에서잘사는남자 2026. 1. 20. 14:10
728x90
반응형

[중국여행기] 대형 열람실이 장관인 베이징 '중국국가도서관(中国国家图书馆)' / 영락대전과 갑골문 실물을 볼 수 있는 곳!

2026.01.20-[중국여행기] 금강보좌가 있는 베이징 사찰|진각사(真觉寺) / 베이징 석각예술박물관(北京石刻艺术博物馆)

 

[중국여행기] 금강보좌가 있는 베이징 사찰|진각사(真觉寺) / 베이징 석각예술박물관(北京石刻

[중국여행기] 금강보좌가 있는 베이징 사찰|진각사(真觉寺) / 베이징 석각예술박물관(北京石刻艺术博物馆) 날씨가 점점 추워지는 베이징의 겨울. 그렇다고 집콕만 하고 있을 순 없기에 내가 가

abc7304.tistory.com

 진각사 석각예술박물관 관람을 마친 뒤 예상보다 시간이 조금 남아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국가도서관에도 들러봤다. 

 

 

 

베이징 '중국국가도서관(中国国家图书馆)' 주소 및 위치 

 

-영문 주소 : No. 33, Zhongguancun South Street, Beijing

-중문 주소 : 北京市 中关村南大街 33号

 

 

National Library of China · 33 Zhongguancun S Ave, Haidian District, 중국 100089

★★★★★ · 도서관

www.google.co.kr

 

베이징 중국 국가도서관은 어떤 곳?

 

 베이징 국가도서관은 1909년 청 말기에 설립된 이후, 중국 근현대사의 격변을 거치며 발전해 온 중국 최대의 도서관이다. 현재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장서를 보유한 지식의 중심지로, 고서와 문헌, 현대 자료까지 수천만 점에 달하는 자료를 소장하고 있다.

 

 국가도서관 내부에 위치한 국가전적박물관은 중국 문명의 기록 유산을 집중적으로 전시하는 공간이다. 이곳에서는 명나라 영락제의 명으로 편찬된 초대형 백과사전 《영락대전》의 실물을 볼 수 있다. 영락대전은 당시 존재하던 거의 모든 학문을 집대성한 필사본 대백과로, 현재는 대부분이 소실되어 남아 있는 분량 자체가 매우 희귀하다. 또한 상나라 시대의 갑골문 전시를 통해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문자 기록과, 점복과 국가 운영이 어떻게 문자로 남겨졌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국가도서관을 대표하는 대형 열람실은 웅장한 규모와 질서 있는 공간 구성으로 유명하다. 수많은 연구자와 시민들이 이곳에서 조용히 자료를 열람하는 모습은, 중국 사회에서 지식과 기록이 차지하는 의미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베이징 국가도서관은 단순한 도서관을 넘어, 기록으로 이어진 중국 문명의 흐름을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장소다.

 국가도서관은 베이징 지하철 4/9/16호선 A, D출구로 나오면 바로 도착 가능하다. 

 

 

 

'중국국가도서관' 방문 후기

 도서관 부지 내부에는 국가전적박물관(国家典籍博物馆)도 있고, 본관남구, 본관북구(열람실위치), 예술중심, 종합구(식당 위치)로 구획이 나뉘어 있다. 

 먼저 국가전적박물관에 들어가 봤다. 이곳은 무료로 운영 중이었으며 간단한 보안 검색 후 입장이 가능했다. 전시실은 1~2층에 걸쳐 운영 중이었으나 2층 전시실은 대부분 보수 중이라 1층 전시관만 둘러봤다. 

 중국 문명의 깊은 뿌리를 직접 보여주는 공간으로 수천 년 동안 어떤 방식으로 역사를 기록하고 지식을 축적해 왔는지가 그대로 남아 있었다. 배경지식이 미천하여 처음 보는 서적들이 대부분이었지만, 공부하는 마음으로 천천히 살펴보았다. 

 박물관의 복도는 중국의 기록 역사를 연대순으로 그려놨다. 

 중국이 자랑하는 다양한 기록물들의 대한 전시로 대부분 구성되어 있었다. 

 전시실에서 가장 인상적인 유물 가운데 하나는 명나라 영락제의 명으로 편찬된 '영락대전'이다. 

영락대전은 15세기 초, 약 2천 명의 학자가 참여해 당시 존재하던 거의 모든 학문과 문헌을 집대성한 초대형 백과사전이다. 

 전체 분량은 약 2만 2천 권, 3억 자가 넘는 방대한 규모였으며, 인쇄본이 아닌 전부 필사본으로 제작되었다. 그러나 전쟁과 화재를 거치며 대부분이 소실되어, 현재 남아 있는 것은 전체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고 한다. 

 이곳에 전시된 영락대전은 실제 남아 있는 진본 권책으로 영락대전의 희귀한 실물이다. 

 유료 전시실도 있었는데, 가격대가 있어서 이곳은 그냥 패스했다. 

 이곳의 또 하나의 핵심 전시는 갑골문이다. 갑골문은 상나라 말기에 거북이 배딱지와 소의 뼈에 새긴 문자로, 중국에서 확인된 가장 오래된 문자 체계다. 

 왕실의 제사와 점복, 전쟁과 농사, 왕의 건강까지 기록한 이 문자들은, 중국 문명이 신화가 아닌 ‘기록’ 위에 세워졌음을 보여준다. 

전시를 통해 갑골문이 이후 금문과 전서, 해서로 발전해 나가는 과정도 함께 확인할 수 있었다.

 박물관에서 연결된 통로를 따라 안쪽으로 이동하면, 본관 남구가 나오는데 이곳은 다양한 서적들이 보관 중이었다. 책을 보거나 빌릴 생각은 없어서 가볍게 둘러만 봤다. 

박물관을 나와 북쪽으로 이동하면 나오는 국가예술중심(国家艺术中心).

음악회를 비롯해 다양한 문화 활동들이 이곳에서 열리고 있었다. 

예술중심을 지나 더 북쪽으로 올라가면 열람실이 있는 북구가 나온다. 

 보안 검색만 거치면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며, 입구 부근에 있는 보관소에 짐도 맡길 수 있다.

 입구 부근에 붙어 있는 이용 지침을 읽어준 뒤, 입구에서 보안 검색을 받고 북구 열람실 내부로 들어가 봤다. 

 이곳에도 층별로 서적들이 보관 중이며, 대형 열람실도 함께 위치하고 있다. 

 열람실 내부에 들어가고, 책을 대여하기 위해서는 카드를 만들어야 하는데 보증금을 RMB100위안을 내야 한다고 나오길래 그냥 포기했다. 

 창문 너머로 보이는 대형 열람실의 모습.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가면 위에서 내려다볼 수 있다. 

 탁 트인 대형 열람실은 정말 웅장하고, 정말 멋있었다. 넓은 공간에 사람은 많지만 고요한 분위기 덕분에 압도되는 느낌도 들었다. 

 열람실 주변에는 컴퓨터를 이용 가능한 공간도 있었고, 아동전용 열람실도 보였다. 

 마침 점심시간이 되어서 도서관 식당을 찾아가 봤다. 

아늑한 분위기의 도서관 식당 내부. 

 메뉴는 중식과 양식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커피를 비롯한 각종 음료와 간식들도 판매하고 있었다. 

 내가 주문한 요리는 RMB38 짜리 스파게티, 양이 무지막지하게 많았지만 맛이 좋아서 한 그릇 싹 비웠다. 학생 때도 그랬지만 도서관에서 먹는 밥은 참 맛있다. 

 

 

 

 

 

마치며...

 

 학창 시절에는 도서관에 가서 좋아하는 책도 자주 찾아보고,

 

 시험기간에는 열람실에서 공부도 하고, 배가 고프면 도서관 식당에 가서 돈가스도 먹고 했었는데,

 

 이제는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도서관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 되어버렸다. 

 

 아이가 좀 더 크면 이제 아이 손을 잡고 도서관을 가봐야겠다. 

 

 도서관의 감성을 알려주기 위해서.

 

2025.07.03-[중국여행기] '베이징 동물원(北京动物园)'에서 판다 보고 오기! / 동물원에 거주 중인 판다 이름 정리 & 판다 관람 팁!

 

[중국여행기] '베이징 동물원(北京动物园)'에서 판다 보고 오기! / 동물원에 거주 중인 판다 이름

[중국여행기] '베이징 동물원(北京动物园)'에서 판다 보고 오기! / 동물원에 거주 중인 판다 이름 정리 & 판다 관람 팁!2024.04.09-[중국여행기(북경)] 북경동물원(北京动物园) 관람기! 판다를 보고 싶

abc7304.tistory.com

2025.08.28-[중국여행기] 대나무 경관으로 아름다운 베이징 '자죽원공원(紫竹院/The Blackbamboo Park)' / 이화원까지 가는 베이징 남장하(南长河) 대운하 유람선 안내

 

[중국여행기] 대나무 경관으로 아름다운 베이징 '자죽원공원(紫竹院/The Blackbamboo Park)' / 이화원까

[중국여행기] 대나무 경관으로 아름다운 베이징 '자죽원공원(紫竹院/The Blackbamboo Park)'/ 이화원까지 가는 베이징 남장하(南长河) 대운하 유람선 안내2025.07.03-[중국여행기] '베이징 동물원(北京动

abc7304.tistory.com

2026.01.12-[중국여행기] 중일전쟁의 출발점 베이징 '노구교(卢沟桥)'와 '중국인민항일전쟁기념관(中国人民抗日战争纪念馆)' 방문 후

 

[중국여행기] 중일전쟁의 출발점 베이징 '노구교(卢沟桥)'와 '중국인민항일전쟁기념관(中国人民

[중국여행기] 중일전쟁의 출발점 베이징 노구교(卢沟桥)와 중국인민항일전쟁기념관(中国人民抗日战争纪念馆) 방문 후기 최근 중국의 근현대사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관련 유튜브나 사료들을

abc7304.tistory.com

2025.11.17-[중국여행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베이징 중축선(北京中轴线/Beijing Central Axis)' 상 모든 문화유산 몰아보기 / 관련 포스팅 및 유튜브 영상 모음

 

[중국여행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베이징 중축선(北京中轴线/Beijing Central Axis)' 상 모든 문화

[중국여행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베이징 중축선(北京中轴线/Beijing Central Axis)' 상 모든 문화유산 몰아보기 / 관련 포스팅 및 유튜브 영상 모음 올 해 목표가 2024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abc7304.tistory.com

2025.11.05-[중국여행기] 베이징 중축선의 하이라이트 자금성(고궁박물관/故宫博物馆/The Imperial Palace) / 예약 방법 및 이동 동선

 

[중국여행기] 베이징 중축선의 하이라이트 자금성(고궁박물관/故宫博物馆/The Imperial Palace) / 예약

[중국여행기] 베이징 중축선의 하이라이트 자금성(고궁박물관/故宫博物馆/The Imperial Palace) / 예약 방법 및 이동 동선 2025.07.18-[중국여행기] 명청 시대의 수도 방위 성곽 '정양문전루(正阳门箭楼/Zh

abc7304.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