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여행기] 중일전쟁의 출발점 베이징 노구교(卢沟桥)와 중국인민항일전쟁기념관(中国人民抗日战争纪念馆) 방문 후기

최근 중국의 근현대사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관련 유튜브나 사료들을 찾아보고 있는데, 중일전쟁의 발발지인 노구교(卢沟桥)라는 다리가 베이징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다리 부근에 방어 시설 성곽인 완평성(宛平城)도 있고, 완평성 내부에 항일전쟁 기념관도 있다고 해서 직접 찾아가 봤다.
베이징 '노구교' 주소 및 위치
-영문 주소 : Opposite the West Gate of Wanping City, Fengtai District, Beijing
-중문 주소 : 北京市 丰台区 宛平城 西门马路对面
루거우차오 · V629+3JW, Fengtai District, 중국 100165
★★★★☆ · 다리
www.google.co.kr
베이징 노구교는 어떤 곳?
노구교(盧溝橋)는 베이징시 펑타이구에 위치한 대표적인 고대 석조 다리로, 금나라 대정 22년(1192년)에 건설되었다. 이후 원·명·청대를 거치며 여러 차례 보수되었고, 약 800년 이상 형태를 유지해 온 중국 교량사의 중요한 유산이다. 길이 약 266미터, 11개의 석조 아치로 이루어진 구조는 하중 분산과 내구성이 뛰어나 당시의 높은 토목 기술 수준을 보여준다. 특히 난간 위에 조각된 400여 마리 이상의 석사자는 표정과 자세가 모두 달라 중국 전통 석조 예술의 정수를 상징한다. 마르코 폴로의 여행기를 통해 서구에는 ‘마르코 폴로 다리’로 알려졌다.
노구교는 1937년 7·7사변(노구교 사건)의 현장으로도 유명하다. 일본군의 야간 훈련 중 발생한 충돌을 계기로 교전이 벌어졌고, 이는 중일전쟁의 전면화로 이어졌다. 다리 서쪽에 인접한 완평성은 노구교를 방어하기 위해 명대에 축조된 군사 요새 도시로, 사건 당시 실제 전투가 벌어진 공간이다. 성벽과 성문, 골목이 비교적 온전히 남아 역사적 긴장감을 전한다. 성 안에는 중국인민항일전쟁기념관이 자리해 항일전쟁의 전개와 희생, 저항의 역사를 사진과 유물로 체계적으로 전시한다. 이 일대는 고대 교량 유산과 근현대사의 기억이 겹쳐진, 베이징을 이해하는 핵심 역사 공간이다.



노구교는 베이징 지하철 16호선 완평성(宛平城)역을 통해서 도착 가능하며, 주변에는 완평성(宛平城)과 항일기념관, 조소공원이 함께 위치하고 있다.
'중국인민항일전쟁기념조소원( 中国人民抗日战争纪念雕塑园 )'



지하철역 근처의 항일전쟁 기념 조각공원 먼저 둘러봤다. '중국인민항일전쟁기념조소원(中国人民抗日战争纪念雕塑园)'은
항일전쟁 승리 55주년을 기념하여 2000년 7월에 완공되었다.




공원에는 4.3미터의 청동 기둥 모양 조각이 38점이 배치되어 있으며, 중앙에는 화강암과 구리 조각으로 구성된 대형 기념비가 위치하고 있다.

공원 중앙에 위치한 대형 기념비 ( 장쩌민 江泽民 글씨 )

공원 서쪽에는 글자가 새겨져 있는 대형 돌덩어리가 줄지어 자리 잡고 있다.
'노구교(卢沟桥)'


공원의 북쪽에는 명나라(1640년) 시기에 축성된 완평성(宛平城)이라는 \군사 요새 도시 성곽이 그대로 남아 있는데, 성벽을 따라 동쪽으로 이동을 했다.




완평성 동문 바로 앞에 위치한 노구교, 노구교는 입구 부근의 매표소에서 표를 구매 후 입장이 가능하다. (입장료 RMB 20)


매표소를 지나, 울퉁불퉁한 도로를 따라가면 노구교가 나온다.

청나라 강희제와 건륭제의 친필이 담겨 있는 비석들도 다리 앞에 자리 잡고 있다.

1961년 전국중점문물보호단위에 지정된 노구교와 완평성





매서운 겨울 바람에 많이 추웠지만 제각기 다른 모양의 사자상을 보는 재미가 쏠쏠했다.

노구교는 1987년 노구교를 수리복원 하였는데, 과거의 다리 연석 일부분을 그대로 보존하는 방식으로 수리를 진행했다고 한다.

멀리서 바라보는 노구교의 모습.
'노구교역사박물관(卢沟桥历史博物馆)'



다리 관람을 마친 후 부근에 위치한 노구교 역사박물관에 들어가 봤다.





박물관 입구에는 베이징에 위치한 다양한 다리들의 대한 전시가 있었는데, 가봤던 익숙한 다리의 모습들이 보였다.

박물관은 총 6개의 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전시실 규모가 작아 빠르게 관람이 가능했다.

노구교의 복원과정을 정리해 놓은 전시실




노구교의 과거의 모습들과, 복원 과정이 상세히 전시되어 있었다.




1937년 7월 7일 노구교 사변에 대한 전시, 일본군과의 대치 상황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사진들을 볼 수 있었다.







노구교의 석상에 대한 전시실도 있었는데, 모든 석상에 번호를 부여하고 관리하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박물관을 먼저 방문해서 노구교와 사자상들에 대해 충분히 이해를 하고 노구교를 보러 가도 좋을 것 같았다.
'중국인민항일전쟁기념관(中国人民抗日战争纪念馆)'


노구교와 박물관 관람을 마친 후 완평성 내부로 들어가 봤다.



2026년 신년맞이 행사가 진행 중이었으며, 안내도가 있어서 참조를 했다.


완평성 내부로 들어오니 가운데 큰 도로를 중심으로 양 옆에 상점들이 자리 잡고 있었는데, 평일 오전이라 매우 한가한 모습이었다.


아무 식당이나 들어가서 25위안짜리 국수를 한 그릇 먹고, 항일전쟁 기념관으로 이동을 했다.




완평성 중심에는 항일전쟁기념관이 위치하고 있는데, 입장료는 무료이며 여권만 있으면 입장이 가능해서 들어가 구경을 해봤다.


기념관은 지상과 지하에 걸쳐 구성되어 있었으며, 중국인이 항일 전쟁(1931–1945)에서 겪은 역사와 저항의 전 과정을 전시하는 종합 역사박물관이다.



가장 먼저 등장하는 웅장한 조형물들과 역대 중화인민공화국 주석들의 어록들.



180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일본의 침략 역사를 먼저 자세하게 설명하는 것부터 전시가 시작되었으며, 침략 과정이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잘 되어 있었다.


1937년 7월 7일 노구교 사건에 대한 전시, 노구교 다리 위에서 완전군장 차림으로 서 있는 군인의 사진. 그는 어떤 심정이었을까.

묘응사 백탑에서 발견된 일본의 침략 상황을 기록한 시민 로덕준의 메모 원본도 볼 수 있었습니다.
2025.07.07-[중국여행기] 백탑사로 불리는 베이징 티베트 불교 사찰 '묘응사(妙应寺/Miaoying Temple)' / 백탑 주변 후통 '궁먼커우시차(宫门口西岔)'
[중국여행기] 백탑사로 불리는 베이징 티베트 불교 사찰 '묘응사(妙应寺/Miaoying Temple)' / 백탑 주
[중국여행기] 백탑사로 불리는 베이징 티베트 불교 사찰 '묘응사(妙应寺/Miaoying Temple)' / 백탑 주변 후통 '궁먼커우시차(宫门口西岔)' 2025.05.13-[중국여행기] 베이징 북해공원(北海公园) 북쪽 구역
abc7304.tistory.com



중일 전쟁 이후 중국 공산당 주력 부대였던 팔로군의 활약을 중심으로, 당시의 전투상황 및 사용된 무기들이 전시되어 있었다. 개인적인 느낌이지만 국민당 쪽 전투 상황에 대한 전시는 많지 않은 것 같았다.


갱도를 이용한 게릴라 전투 소개와 갱도 체험.

숨은 마오쩌둥 찾기, 함께 찾아보시죠.


대만동포의 항일 역사관도 운영 중이었는데 하나의 중국을 강조하는 중국의 의도가 엿보이는 곳이었다.





대만은 1895년 청일전쟁에서 청나라가 패배하면서 시모노세키 조약에 따라 일본에 할양되면서 지배가 시작되었는데, 이 전시에서는 일본의 강압적인 통치와 무장 항일 봉기, 강압적인 진압에 대해 중점적으로 보여주고 있었다.

중국의 궁극적인 통일이라는 역사적 흐름은 막을 수 없다. (시진핑)



지하로 내려가면 전시가 계속 이어진다. 직접 숫자를 보고 체감하라고 이후에도 계속 수치를 강조한다.

지하 전시실은 1941년 일본의 진주만 공습으로 인해 미국이 개입하며 전황에 변화가 생긴 부분에서부터 다시 전개가 된다.





1942년 미국의 일본 본토 공습 작전이었던 둘리툴공습, 당시 12대의 폭격기가 중국에 추락했는데, 중국 민간인들의 도움을 받아 무사히 귀환한 내용의 전시도 볼 수 있었다.



중국군 사망 3500만 명 이상, 직접경제손실 약 1000억 달러, 간접경제손실 약 5000억 달러, 중국인이 일본을 아직도 싫어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이 수치에 담겨있다.

그리고 이어지는 일본군 만행의 끝판왕인 30만 명이 희생된 난징대학살 관련 전시.







학살에 관련된 잔인한 사진들이 여과 없이 전시 중이었다. 이곳을 지나면 일본군에 대한 분노가 생길 수밖에 없을 정도로...




민간인 강제동원과 731부대로 유명한 생화학무기 공격에 대한 전시도 자세히 구성되어 있었다.


소련과 미국의 원조를 받아 항일전쟁을 치른 부분도 잘 정리되어 있었다.




길고 긴 중일 전쟁은 사실상 미국의 원자폭탄 투하로 마무리되었지만, 이 부분은 다소 비중이 적게 표현이 되어 있었다.



일본의 항복 이후 항복문서 사인과 일본군의 무장해제 과정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고 있었다.



일본군의 무장해제로 획득한 무기들



해방으로 인해 기뻐하는 중국인들의 모습. 침략의 과정과 피해 규모를 본다면 이렇게 기뻐할 수밖에 없는 모습에 나름 공감이 간다.






마지막 전시관에는 시진핑 주석의 세계평화를 위한 각오를 중심으로, 일본과의 관계 개선, 세계평화 구축을 위한 노력들에 대한 내용이 있었다.


기념품 상점을 마지막으로 모든 전시가 마무리되었다.



지하에서 올라오면 출구가 나오고 완평성 남쪽 부근으로 나오게 된다. 기념관에서 나와 완평성을 마저 걸어보았다.





완평성 동쪽 성벽에는 7.7 사변 당시 일본군의 성곽 공격 흔적이 그대로 남아있다. 공격받은 성벽을 수리하지 않고 그대로 남겨두어 후손들에게 대대로 보여주려는 중국의 의도가 엿보였다.
마치며...
대부분 사람들이 중일전쟁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편인데, 중일 전쟁의 전개 과정과 피해규모를 알게 된다면 중국이 일본을 싫어하는 배경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다소 중국 공산당의 입장에 치중한 전시들로 인해 조금 불편할 순 있겠지만, 중일전쟁에 대한 역사에 관심이 있다면 노구교와 항일 기념관 방문을 한 번 가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오늘의 중국 역사여행 끝~!

[중국여행기] 베이징이 유일하게 남아있는 성벽 '베이징 명성장유지공원(北京 明城墙遗址公园/Mi
[중국여행기] 베이징이 유일하게 남아있는 성벽 '베이징 명성장유지공원(北京 明城墙遗址公园/Ming City Wall Ruins Park)' 베이징 시내를 오가다가 우연히 베이징 기차역 부근에 성벽이 있는 것을 보
abc7304.tistory.com
2025.06.24-[중국여행기] 베이징의 다섯 개의 제단 오단(五坛)에 대해 알아보기 / 천단(天坛),지단(地坛),월단(月坛),일단(日坛),선농단(先农坛)
[중국여행기] 베이징의 다섯 개의 제단 오단(五坛)에 대해 알아보기 / 천단(天坛),지단(地坛),월단
[중국여행기] 베이징의 다섯 개의 제단 오단(五坛)에 대해 알아보기 / 천단(天坛), 지단(地坛), 월단(月坛), 일단(日坛), 선농단(先农坛) 베이징에는 오단(五坛)이라고 다섯 개의 제단이 있는데, 얼
abc7304.tistory.com
2025.09.25-[중국여행기] 베이징 '천안문광장 '(天安门广场)' 방문 후기 / 중국 전승절 80주년 기념 열병식이 열렸던 곳온라인 예약 방법
[중국여행기] 베이징 '천안문광장 '(天安门广场)' 방문 후기 / 중국 전승절 80주년 기념 열병식이
[중국여행기] 베이징 '천안문광장 '(天安门广场)' 방문 후기 / 중국 전승절 80주년 기념 열병식이 열렸던 곳 / 온라인 예약 방법 9월 3일 베이징의 천안문 광장에서 열린 80주년 전승절 기념 열병식
abc7304.tistory.com
2025.11.05-[중국여행기] 베이징 중축선의 하이라이트 자금성(고궁박물관/故宫博物馆/The Imperial Palace) / 예약 방법 및 이동 동선
[중국여행기] 베이징 중축선의 하이라이트 자금성(고궁박물관/故宫博物馆/The Imperial Palace) / 예약
[중국여행기] 베이징 중축선의 하이라이트 자금성(고궁박물관/故宫博物馆/The Imperial Palace) / 예약 방법 및 이동 동선 2025.07.18-[중국여행기] 명청 시대의 수도 방위 성곽 '정양문전루(正阳门箭楼/Zh
abc7304.tistory.com
[중국여행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베이징 중축선(北京中轴线/Beijing Central Axis)' 상 모든 문화
[중국여행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베이징 중축선(北京中轴线/Beijing Central Axis)' 상 모든 문화유산 몰아보기 / 관련 포스팅 및 유튜브 영상 모음 올 해 목표가 2024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abc730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