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여행기

[중국여행기] 베이징 중축선(中轴线)의 시작점 '영정문공원(永定门公园)‘에서 '천교(天桥)'까지 걸어보기 / 중축선남단도로유적(中轴线南段道路遗存)

중국에서잘사는남자 2025. 7. 14. 14:14
728x90
반응형

[중국여행기] 베이징 중축선(中轴线)의 시작점 '영정문공원(永定门公园)‘에서 '천교(天桥)'까지 걸어보기 / 중축선남단도로유적(中轴线南段道路遗存)

2025.06.15-[중국여행기] 황제가 풍년을 기원하던 베이징 선농단(先农坛) / 선농단 안에 자리 잡은 고대건축박물관(古代建筑博物馆)

 

[중국여행기] 황제가 풍년을 기원하던 베이징 선농단(先农坛) / 선농단 안에 자리 잡은 고대건축

[중국여행기] 황제가 풍년을 기원하던 베이징 선농단(先农坛) / 선농단 안에 자리 잡은 고대건축박물관(古代建筑博物馆) 2024.10.10-[중국 여행기] 하늘신에게 제사를 지내왔던 북경 '천단공원(天坛

abc7304.tistory.com

 

 

 지난 선농단에 방문을 했을 때, 유독 베이징의 중축선에 관한 전시가 많았는데 아무래도 2024년에 중축선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이 되어서 대대적으로 홍보를 하는 느낌이 들었다. 

베이징 중축선(中轴线)의 모습

 어쨌든 덕분에 중축선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는 사실을 뒤늦게나마 알게 되었고, 중축선에 대한 탐구심이 발동하여 중축선을 심도 있게 탐방해 보기로 마음을 먹었다. 

 

 중축선은 북쪽의 종/고루에서 남쪽의 영정문까지 약 7.8km의 길이를 자랑하는데, 가장 남쪽의 시작점에 위치한 영정문공원이라는 곳을 가장 먼저 찾아가 봤다. 

 

 

 

베이징 '영정문공원(永定门公园)' 주소 및 위치 

 

-영문 주소 : No. 18, Yongdingmen East Binhe Road, Dongcheng District, Beijing, China

-중문 주소 : 北京市 东城区 永定门东滨河路 18号

 

永定门公园 · V9GX+3JX, Dongcheng, Beijing, 중국 100061

V9GX+3JX, Dongcheng, Beijing, 중국 100061

www.google.co.kr

 영정문공원은 베이징 지하철 8/14호선 영정문외(永定门外) 역에서 하차 후 A출구로 나온 뒤 도보로 5분 정도 이동하면 남쪽 입구에 도착 가능하다. 

 

 

 

베이징 '영정문공원(永定门公园)은 어떤 곳?

 

 영정문공원은 베이징 중축선(中轴线)의 시작점에 위치한 역사공원으로, 명나라 시기 외성 남문이었던 영정문(永定门)을 중심으로 조성된 문화유적지다. 영정문은 1553년 명나라 가정제 때 처음 건립되었으며, "국가가 영원히 안정되기를 바란다"는 뜻을 담고 있다.

1900년대 초 영정문(永定门)의 모습 [출처 : 바이두 ]

 청나라 시기까지 외성의 대표적 출입문이자 제례 및 의식의 통로로 사용되었으나, 1957년 도시 확장과 도로 건설로 철거되었습니다. 이후 2004년, 중축선의 역사적 연속성을 회복하기 위한 복원사업을 통해 성루가 원형에 가깝게 재건되었고, 그 주변은 공원으로 꾸며졌다. 공원 내에는 중축선의 정렬을 강조하는 경관 설계가 도입되어, 북쪽의 정양문과 천안문, 고궁까지 일직선으로 조망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다. 

베이징 수도 박물관에 전시중인 영정문 석편(石匾)

 2003년 영정문 성루 복원 공사에 앞서 베이징 고대건축박물관(선농단 박물관) 입구 근처의 고목 아래에서 우연히 석편(石匾)이 발견되었는데, 전문가들이 조사한 결과, 이 석편이 영정문에 걸려 있던 원래의 석편으로 판명되었다. 이 석편을 성루에 다시 걸자는 제안도 있었지만, 문화재 보호 원칙에 따라 원본은 현재 베이징 '수도박물관(首都博物馆)'에 영구 보관되어 있다. 참조로 현재 성루에 걸려 있는 석편은 복제본이다. 

 

 또한 공원에는 다양한 역사적 해설판과 상징 조형물 등이 배치되어 있어 시민들이 역사와 자연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되었다. 지금은 시민들의 산책로이자 중축선 탐방의 출발점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명소다. 

 

 

 

베이징 '영정문공원(永定门公园)' 방문 후기

 지하철 영정문외(永定门外) 역에서 하차 후 북쪽으로 이동을 하다 보면 지하도가 나오는데 이 지하도로 들어가면 공원 입구가 나온다. 

 공원 입구 아래에 있는 중축선 돌길의 시작점. 이 돌길이 7.8km나 된다는 건데, 이 길을 건설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자재가 투입되었고 얼마나 많은 인력이 투입되어 건설을 했을지 쉽게 가늠이 안되었다. 

 공원 입장료는 무료며 별도의 보안 검사 없이 바로 입장이 가능했다. 

 공원의 계단을 오르니 점차 웅장한 모습을 드러내는 영정문의 모습.

 공원 입구 부근에 있는 공원의 안내도, 영정문 뒤로도 약 900m 정도 길이의 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공원 최 남단에서 북단까지는 약 1.2km나 된다. 역시 중국스케일답다. 

 원래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도 아닌 데다 평일 오전에 방문을 해서 그런지 이곳을 찾을 사람들이 많지 않았다. 

 근래에 들어서 재건을 한 성루다 보니 세월의 흔적은 찾아보기 힘들었지만 그래도 가까이 가서 보면 볼수록 정말 웅장하고 멋있었다. 

 성루 위에는 오를 수 없었지만, 열려 있는 성문을 통해서 성루 아래로 지나갈 수 있었다. 성문의 바닥에는 베이징중축선남단점(北京中轴线南端点)이라 적혀 있는 조형물이 위치를 알려주고 있다. 

 영정문 부근에 있는 베이징중축선과 영정문에 대한 안내도. 

 영정문을 나오니 끝이 보이지 않는 중축선의 돌길이 펼쳐지기 시작한다. 보기만 해도 가슴이 뻥 뚫리는 탁 트인 길. 

 여기서부터 정양문 까지의 돌길을 '중추선남단도로유적(中轴线南段道路遗存)'이라고 부르는데, 영정문에서 100미터 정도 위로 올라가면 좌우로 과거의 돌길이 일부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동쪽 노면은 108m, 서쪽 노면은 140m 정도 보존되어 있다. 

무슨 내용인지는 모르겠지만 열심히 라이브 방송을 진행 중인 아주머니.

 북쪽으로 한 참 올라가니 영정문에서 72장(距永定门柒拾贰丈)이라고 새겨져 있는, 성루 문 바닥에서 봤던 표지가 또 나타났다. 

1장(丈)이 3.3미터라고 하니 72장이면 237.6미터다. 

 공원의 중축선 돌길 좌우에는 네모난 광장이 있는데 이 공원에는 총 12개의 이런 광장이 마련되어 있었다. 이곳에서 시민들이 휴식을 취하거나 춤을 추는 중 각자 여유를 보내고 있었다

 '영정문내중축역사길유적(永定门内中轴历史道路遗存)' 영정문 공원 내 영정문에서 약 북쪽으로 400미터 정도 떨어진 곳에는 순차적으로 중첩된 일곱 개의 도로 유적이 나타나고 있는데, 일곱 개의 유적 노선이 표지판에 각 노선별로 표시되어 있었다.  

 공원 곳곳에서 볼 수 있었던 공원의 안내도, 공원 설명 안내도는 오래되었는지 색이 바래져 있었다. 보수 요망.

 공원 남구의 가장 상단까지 올라오면 다시 한번 표지석이 나타났다. 뒤를 돌아보니 이제는 작게 보이는 영정문. 

 북쪽으로 걷다보면 출구가 나오는데, 여기서 공원의 남구가 끝이 나고 길을 건너면 북구가 나온다. 

 북구에는 지나가는 사람도 없고 적막 그 자체였다. 중간중간 현재 위치를 알려주는 표지석이 있어서 현재 위치를 가늠해 볼 수 있었다. 

 공원 북구의 가장 끝자락까지 와서 뒤를 돌아보니 영정문의 모습이 흐릿해지기 시작했다. 

 공원의 가장 북쪽에 다다라서는 길의 폭이 좁아지면서 드넓은 사거리가 나오며, 영정문공원은 여기까지다. 

 이 사거리에서 서쪽으로 가면 천단공원 서문이 나오고, 동쪽으로 이동하면 선농단으로 가는 길이 나온다. 

 다시 길을 건너 계속 북진을 해봤는데, 끝없이 북으로 이어지는 돌길의 모습이 참 신기할 따름이었다. 

북쪽으로 좀 더 올라가니 지하철 8호선 천교(天桥) 역 부근이 나오는데 이곳을 둘러보니 길 서쪽에는 천교시민광장(天桥市民广场)과 베이징천교예술중심(北京天桥艺术中心) 길 동쪽에는 국가자연박물관(国家自然博物馆)이 보였다. 이곳들은 기회가 되면 나중에 찾아보기로 한 뒤 계속 북진을 했다. 

 이곳에서 글씨가 새겨진 석판이 있었는데, 찬찬히 살펴보니 과거 정양문과 영정문을 잇는 황제가 제사를 지내기 위해 이동하던 도로를 천가(天街)라고 했는데, 청나라 말기 이후 도로 건설로 인해 잔해만 남게 되었다고 한다.

 

 이후 정양문과 천교(天桥)가 복원됨에 따라 이 사이를 잇는 도로도 복원하게 되었는데, 전문가들이 정양문 터널과 천단 단벽에 표시된 명나라 황도 설계를 참조하여 2016년 가을에 구간별로 공사를 완료했다고 한다.

 다시 길을 건너 북쪽으로 계속 올라가면 천교가 나온다. 

 실제로 천교(天桥)라는 다리가 있긴 한데 비교적 최근에 재건을 한 건축물이라고 한다. 과거 황제가 천단, 선농단에 제사를 지내러 갈 때 건너갔던 다리 이름이 천교였는데, 이 다리 부근 지명도 다리 이름을 따서 천교라고 부르기 시작했다고 한다. 1934년 다리가 도로 공사로 다리가 철거되고 지명만 남아 있었으나, 2013년 원래 위치에서 남쪽으로 40m 떨어진 곳에 지금의 천교를 복원했다고 한다. 

 

천교 지역은 명, 청대에 이 다리 부근에 사람들이 몰려들어 시장과 민속 오락의 중심지었는데,  전통적으로 곡예, 서커스, 잡극, 탈춤, 장터극 등 민간 예술이 성행했던 장소였다고 한다. 

 다리 부근에 천교 관련 홍보 안내판이 있어서 살펴보니, 과거 다양한 재주꾼들이 공연을 하는 모습의 사진을 볼 수 있었다. 지금은 천교 구역 일대를 문화 보존 구역으로 지정해서 역사 문화 명소로 발전시키고 있다고 한다. 

 천교 앞 사거리를 지나 다시 북쪽으로 전문대가 직전까지는 가보자는 생각으로 힘을 내서 계속 걸어갔다. 

 한참을 걸어 올라오니 길 옆에 아름다운 교회가 등장했다. 이곳은 베이징 기독교회 주스커우당(北京市基督教会珠市口堂)으로, 1904년 미국 감리교회가 건립한 첫 번째 교회라고 한다. 설립 당시 중국인 목사가 직접 목회를 담당했으며, 1958년에는 베이징 남부지역의 기독교 연합 예배 장소로 지정되었다고 한다. 1966년 문화 대혁명 기간에는 잠시 폐쇄되었지만, 1980년 이후 다시 예배활동을 하고 있다고 한다.

주스커우당( 珠市口堂)의 내부 모습 [ 출처 : 바이두 ]

 중축선의 돌길은 교회 앞을 지나 길을 건너 전문대가로 이어진다. 길 건너 전차가 보이는 것을 봐서 전문대가의 초입으로 보였다. 

오늘의 중축선 탐방은 여기서 마무리를 했고, 이후 전문대가 초입에서부터 다시 시작하기로 했다. 

 부근에 베이징 지하철 7/8호선 주스커우(珠市口) 역이 있어서 이곳으로 이동해서 귀가를 했다. 



 

 

 

 

마치며...

 

 40도에 육박하는 무더운 베이징의 여름에 중축선의 시작점에서부터 돌길을 따라 걷는 것이 상당히 힘들긴 했지만, 나름대로 재미가 있었다. 

 

 중축선의 돌길을 걸으며 과거 이 길을 지났을 중국의 역대 황제들과 그 수행단의 모습을 상상하니 그들의 노고가 느껴지기도 했고, 다른 관광지들과 다르게 관광객이 많지 않아 여유를 부릴 수 있어 좋기도 했다.

 

 날씨 좋은 봄이나 가을에 와서 걸으면 최고의 산책 코스가 될 것 같다. 

 

 

 

2025.07.10-[중국여행기] 명·청대 천문 관측소 베이징 '고관상대(古观象台)' / 조선 실학자 홍대용이 직접 찾아왔던 곳!

 

[중국여행기] 명·청대 천문 관측소 베이징 '고관상대(古观象台)' / 조선 실학자 홍대용이 직접

[중국여행기] 명·청대 천문 관측소 베이징 '고관상대(古观象台)' / 조선 실학자 홍대용이 직접 찾아왔던 곳! 최근 강희대제라는 중국 역사소설을 읽고 있는데, 소설의 시대 배경이 중국 청나라

abc7304.tistory.com

2025.07.07-[중국여행기] 백탑사로 불리는 베이징 티베트 불교 사찰 '묘응사(妙应寺/Miaoying Temple)' / 백탑 주변 후통 '궁먼커우시차(宫门口西岔)'

 

[중국여행기] 백탑사로 불리는 베이징 티베트 불교 사찰 '묘응사(妙应寺/Miaoying Temple)' / 백탑 주

[중국여행기] 백탑사로 불리는 베이징 티베트 불교 사찰 '묘응사(妙应寺/Miaoying Temple)' / 백탑 주변 후통 '궁먼커우시차(宫门口西岔)' 2025.05.13-[중국여행기] 베이징 북해공원(北海公园) 북쪽 구역

abc7304.tistory.com

2025.07.03-[중국여행기] '베이징 동물원(北京动物园)'에서 판다 보고 오기! / 동물원에 거주 중인 판다 이름 정리 & 판다 관람 팁!

 

[중국여행기] '베이징 동물원(北京动物园)'에서 판다 보고 오기! / 동물원에 거주 중인 판다 이름

[중국여행기] '베이징 동물원(北京动物园)'에서 판다 보고 오기! / 동물원에 거주 중인 판다 이름 정리 & 판다 관람 팁!2024.04.09-[중국여행기(북경)] 북경동물원(北京动物园) 관람기! 판다를 보고 싶

abc7304.tistory.com

2025.07.01-[중국여행기] 중국의 아픈 역사가 담긴 거리 '동교민항(东交民巷)' / 중국법원박물관(中国法院博物馆)

 

[중국여행기] 중국의 아픈 역사가 담긴 거리 '동교민항(东交民巷)' / 중국법원박물관(中国法院博

[중국여행기] 중국의 아픈 역사가 담긴 거리 '동교민항(东交民巷)' / 중국법원박물관(中国法院博物馆)2025.04.22-[중국여행기] 과거 담뱃대 상점들이 있었던 베이징 상업거리 '연대사가(烟袋斜街/옌

abc7304.tistory.com

2025.06.24-[중국여행기] 베이징의 다섯 개의 제단 오단(五坛)에 대해 알아보기 / 천단(天坛),지단(地坛),월단(月坛),일단(日坛),선농단(先农坛)

 

[중국여행기] 베이징의 다섯 개의 제단 오단(五坛)에 대해 알아보기 / 천단(天坛),지단(地坛),월단

[중국여행기] 베이징의 다섯 개의 제단 오단(五坛)에 대해 알아보기 / 천단(天坛), 지단(地坛), 월단(月坛), 일단(日坛), 선농단(先农坛) 베이징에는 오단(五坛)이라고 다섯 개의 제단이 있는데, 얼

abc7304.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