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여행기

[중국여행기] 명청 시대의 수도 방위 성곽 '정양문전루(正阳门箭楼/Zhengyangmen Arrow Tower)' 관람 후기

중국에서잘사는남자 2025. 7. 18. 19:36
728x90
반응형

[중국여행기] 명청 시대의 수도 방위 성곽 '정양문전루(正阳门箭楼/Zhengyangmen Arrow Tower)' 관람 후기

2025.07.14-[중국여행기] 베이징 중축선(中轴线)의 시작점 '영정문공원(永定门公园)‘에서 '천교(天桥)'까지 걸어보기 / 중축선남단도로유적(中轴线南段道路遗存)

 

[중국여행기] 베이징 중축선(中轴线)의 시작점 '영정문공원(永定门公园)‘에서 '천교(天桥)'까지

[중국여행기] 베이징 중축선(中轴线)의 시작점 '영정문공원(永定门公园)‘에서 '천교(天桥)'까지 걸어보기 / 중축선남단도로유적(中轴线南段道路遗存)2025.06.15-[중국여행기] 황제가 풍년을 기원

abc7304.tistory.com

 

 베이징을 관통하는 중축선(中轴线)의 최남단 영정문 공원을 갔다 온 뒤, 그다음 기점인 정양문 전루를 갔다 왔다. 

 

 정양문 전루는 베이징 인기 쇼핑 거리인 전문대가(前门大街)의 북쪽에 위치하고 있어서, 전문대가를 방문했을 때 여러 번 봤던 곳인데, 정양문공원 방문 이후 포스팅을 하며 자료 조사를 하다가 2024년 12월에서야 대외개방을 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사전 예약만 하면 무료로 방문을 할 수 있다고 해서, 잽싸게 예약 후 방문을 해봤다. 

 

 

 

'정양문 전루(正阳门箭楼)' 주소 및 위치 

 

-영문 주소 : Block A2, Qianmen Commercial Area, No. 2 Qianmen Street, Dongcheng District, Beijing, China

-중문 주소 : 北京市 东城区 前门大街 2号 前门商业区 A2地块

 

正阳门箭楼 · V9XX+P63, Qianmen St, Dongcheng, Beijing, 중국 100051

★★★★☆ · 관광 명소

www.google.co.kr

정양문(正阳门)은 천안문 광장 안에 위치하고 있고, 전양문 전루(正阳门箭楼)는 천안문 광장 밖 전문대가 북쪽에 위치하고 있다. 지하철로 이동 시 베이징 지하철 2/8호선 전문(前门) 역에서 하차 후 B, C 출구로 나오면 바로 도착 가능하고, 전문대가 남쪽에서부터 걸어 중축선 돌길을 걸어 올라가면서 구경하고 싶으면 7/8호선 주스커우(珠市口) 역 A 출구로 나와 전문대가 남쪽에서부터 걸어오면 된다. 

 

 

 

정양문 전루(正阳门箭楼)는 어떤 곳?

 

 정양문 전루(正阳门箭楼)는 북경(北京) 내성 남문인 정양문 앞에 세워진 군사 및 의례용 성문 건축물이다. 명나라 정통 4년(1439년)에 세워져, 성루(城楼), 옹성(瓮城)과 함께 방어와 성대한 의식의 기능을 겸비한 구조물로, 특히 전루는 도시 관리 및 군사 전략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았다. 

 

 전루는 높이와 규모 면에서 전통 내성 문 구조의 상징적 존재로, 전면에는 화살창이 촘촘히 나 있고, 남쪽으로는 영정문(永定门)까지 조망이 가능해 전현지 경관을 대표하는 시점 중 하나였다. 석축 위에 목조 누각을 올린 전형적인 명청(明清) 양식이며, 설계 당시부터 방어와 도시 질서 유지, 의례적 행진을 위한 기능을 동시에 고려했다. 

 

 역사적으로 여러 차례 전소, 파괴, 재건 과정을 거쳤는데 1610년, 1779년, 1849년, 그리고 1900년의 의화단과 열강의 침략 시기에 수차례 손상되었고, 1903년과 1914년~15년에도 재건 또는 개조되었다. 20세기에는 교통 및 도시 개도로 내부가 분리되고, 일부 서양식 장식이 추가되었다. 

 

 1988년에는 전국중점문물보호단위로 지정되었고, 1900년과 1991년 각각 전루와 성루가 박물관식으로 일반인에게 개방되었다. 이후 수차례 보수 공사를 거쳐, 2020년부터 진행된 대규모 복원 작업에서는 원형재료, 전통기법, 세부 장식까지 고증을 통한 철저한 복원을 목표로 삼았다.  2024년 7월 정양문은 베이징 중축선(北京中轴线)이라는 주제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고, 이를 계기로 정양문 전루도 주목을 받았다. 

 

 그리고 마침내 2024년 12월 26일 약 30년 만에 시범 운영 형식으로 재개방되었다. 입장료는 면제이며 모두 실명 예약 제도 하에 하루 최대 800명 정원으로 운영된다. 

 

 

 

'정양문 전루' 예약방법

 정양문 전루는 위챗으로 사전 예약을 해야만 입장이 가능한데, 위챗 검색에 '정양문전루참관예약(正阳门箭楼参观预约)'이라고 검색을 하면, 베이징중축선유산보호중심(北京中轴线遗产保护中心)이라는 공중 계정에 들어갈 수 있다. 

 

 공중계정에 입장하니 미성년, 노인, 장애인, 군인 등 예외 없이 실명 예약을 해야 하며, 대리 예약은 불가하다고 공지가 나온다. '在线购票'메뉴에 들어가면 표를 예약할 수 있다. 

 먼저 핸드폰으로 본인인증을 해야 하는데, 중국 현지 로컬 번호가 없는 사람이 인증이 가능한지는 모르겠다. 인증 후에는 예약 날짜를 선택하고, 성인표(成人票) 항목을 선택하고 인원수를 선택하면,

 신분증 정보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여기서 여권정보를 입력하고, 연락 가능한 핸드폰 번호를 하면, 방문 시간을 선택하라고 나오는데, 방문 예정 시간대를 선택해서 고르면 된다. 

 이후 예약 완료가 되면 예약 확인 문자가 오는데, 만약 예약을 해놓고 방문을 하지 않는 행위가 3번 누적되면 30일 동알 예약이 불가해진다는 주의사항 내용이 담겨 있었다. 

 

 

 

'정양문 전루' 살펴보기 

 지난번 정양문공원에서 출발하여 전문대가 남쪽 입구 전까지 중축선 돌길을 걸어 올라왔었는데, 이번에는 전문대가 남쪽 입구에서부터 도보로 중축선 길을 따라 올라가 봤다. 

 전차 모형이 서있는 전문대가의 남쪽 출입구, 왼쪽의 철로에는 실제 전차가 운행 중이다. 

 정양교(正阳桥)가 나오는 지점까지 약 700m 정도를 걸어서 올라갔는데, 전문대가의 주변 상권을 느끼기보다 돌길 위를 걸으며 중축선을 걷는 것에 집중을 하며 북진을 했다. 

 전문대가의 입구인 정양교를 지나 길을 건너면 웅장한 정양문 전루가 나온다. 

 화장창이 촘촘하게 자리 잡고 있는 정양문 전루의 남측의 모습, 저곳에서 화살이 무더기로 발사되는 모습을 상상해 보니 다소 오싹한 기분이 들었다. 

 전루에 오르는 입구는 전루의 북쪽에 위치하고 있어서 전루를 끼고 왼쪽으로 돌아가야 했다. 

 돌아서 북쪽에 도착하니 한눈에 들어오는 정양문과 전루.

 천안문 광장 내에 위치한 정양문.

 그 반대편에 위치한 정양문 전루.

 온라인 예약 안내표가 붙어 있는 입구로 들어가면, 신분증 스캔을 통해 사전 예약 여부를 확인 후 입장을 시켜주는데, 한국 여권도 스캔이 가능했다. 가방은 의무적으로 보관을 해야 하는데 찜질방 락카팔찌 같은 번호표를 받고 가방을 맡긴 후 입장을 할 수 있었다. 

 전루의 좌측 계단으로 올라가서 전루를 관람한 뒤 전루의 우측 계단으로 내려오는 동선으로 설계가 되어 있었다. 

 중축선과 정양문에 대한 소개와, 정양문 전루 전경 안내도.

 돌계단을 오르니 정양문의 모습이 더욱 뚜렷하게 보였다. 

 정양문이 보이는 지점에 정양문의 역사를 보여주는 사진이 걸려 있는데, 1913년대의 사진에는 정양문과 전루를 이어주는 성벽이 보였다. 

 전루 위에 올라오면 전루 내부로 들어갈 수 있는데, 이곳은 지금 전시실로 이용 중이다.  

 전루 내부는 총 4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계단을 타고 오르내릴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었다. 

 1층은 베이징 중축선에 대해서 안내를 해주는 전시.

 총 15곳의 중축선 주요 문화유적지가 순서대로 안내되어 있었다. 

 하루에 4번 무료 가이드를 제공한다고 하는데 가이드 설명을 듣고 싶으면 시간을 맞춰서 와도 괜찮을 것 같다. 

 중문과 영어로 된 베이징중축선 팜플랫도 비치되어 있는데, 중축선에 대해서 아주 잘 정리가 되어 있었다.

 중축선에 대한 전시를 관람 후 2층으로 올라가 봤다. 

 2층에는 중축선에 위치한 건물들의 건축 양식과 주요 관련 문화재들에 대한 전시를 볼 수 있다. 

 전시되어 있는 유물 중 거대한 그림이 눈길을 끄는데, 1689년 강희제가 남행했던 순간을 담은 그림이라고 한다. 총 12권의 그림으로 되어 있는데 전시되어 있는 그림은 영정문이 나와 있는 부분의 복제품이었다. 

 그림에서도 볼 수 있는 영정문과 전루, 그리고 영정교. 

 정양문의 주능선 중앙에 놓았다는 보석함. 아기자기한 사이즈의 보물들이 인상적이었다. 

 그 외 정양문 보수에 사용했던 은곡갱이와 그 외 다양한 보물들도 볼 수 있었다. 

 전시실 틈 창문으로 보이는 창밖의 모습, 2,3,4층 모두 이런 창문이 있다.

 3층으로 올라오니 중축선 복원 및 문화재 관련 전시가 이어졌다. 

 다양한 디자인의 건물 기와들의 모습. 

 중축선 보수 공사가 진행되며 변화하는 거리의 모습. 

 정양문 건축 양식 및 사용 자재에 관련한 전시와 관련 영상들. 

 끊임없이 이어지는 중축선의 홍보물들.

 국가 문물 보호법에 의해서 중국 국가에서 체계적으로 중축선의 문화유산을 관리하고 있다고 한다. 

 3층 창문에서도 보이는 창 밖의 모습. 

 마지막 전시실인 4층으로 올라갔다. 4층에는 중축선과 큰 상관이 없어 보이는 문화재들 전시가 있었다. 

 경극 복장과 중축선 관련 도서들. 

 딱 보기에도 비싸 보이고 귀해보이는 도자기들. 도자기에 조예가 없는 내가 봐도 만드는데 엄청난 공이 들어갔다는 것이 느껴졌다. 

 4층 창가에는 창문 밖을 내다볼 수 있는 창문이 여러 개 있는데, 가장 가운데 창문에서 창밖을 내다보니 전문대가의 전체 모습을 조망할 수 있었다. 정양문 전루 관람의 키 포인트는 이곳! 

 4층까지 모든 관람을 마친 뒤 반대편 계단으로 내려왔다. 

 맡겨놨던 가방을 되찾은 뒤 작은 사이즈의 기념품 판매점에 들어가 봤다. 

 베이징 내성과 외성, 중축선의 건축물들의 그림이 그려져 있는 자석 기념품. 

 가방과 엽서, 인형, 노트, 모형 등 다양한 기념품들이 알차게 구성되어 있었다. 

 모든 관람을 마무리 후 전문(前门) 역을 이용해서 귀가를 했다. 

 

 

 

 

 

마치며...

 

 중축선 남단의 영정문과 정양문 전루까지 정복을 했는데, 이제 다음 차례는 천안문 광장과 고궁이다. 

 

 두 곳은 오래전에 방문을 했었는데, 그 뒤로는 워낙 관광객이 몰리는 곳이라 다시 갈 생각을 못하고 있었는데, 중축선을 탐방하기 위해서 조만간 시간을 내서 가봐야 할 것 같다. 

 

 시작을 했으면 끝을 봅시다!

 

 

2025.06.24-[중국여행기] 베이징의 다섯 개의 제단 오단(五坛)에 대해 알아보기 / 천단(天坛),지단(地坛),월단(月坛),일단(日坛),선농단(先农坛)

 

[중국여행기] 베이징의 다섯 개의 제단 오단(五坛)에 대해 알아보기 / 천단(天坛),지단(地坛),월단

[중국여행기] 베이징의 다섯 개의 제단 오단(五坛)에 대해 알아보기 / 천단(天坛), 지단(地坛), 월단(月坛), 일단(日坛), 선농단(先农坛) 베이징에는 오단(五坛)이라고 다섯 개의 제단이 있는데, 얼

abc7304.tistory.com

2025.01.03-[중국여행기] 북과 종으로 베이징의 시간을 알려주던 고루(鼓楼)와 종루(钟楼) / 이탈리아 식당 맛집 파파다닐로(PAPA DANILO)

 

[중국여행기] 북과 종으로 베이징의 시간을 알려주던 고루(鼓楼)와 종루(钟楼) / 이탈리아 식당

[중국여행기] 북과 종으로 베이징의 시간을 알려주던 고루(鼓楼)와 종루(钟楼) / 이탈리아 식당 맛집 파파다닐로(PAPA DANILO) 2025년을 앞둔 연말이 주말에 어디를 갔다 올까 고민하다가, 과거 베이

abc7304.tistory.com

2025.07.10-[중국여행기] 명·청대 천문 관측소 베이징 '고관상대(古观象台)' / 조선 실학자 홍대용이 직접 찾아왔던 곳!

 

[중국여행기] 명·청대 천문 관측소 베이징 '고관상대(古观象台)' / 조선 실학자 홍대용이 직접

[중국여행기] 명·청대 천문 관측소 베이징 '고관상대(古观象台)' / 조선 실학자 홍대용이 직접 찾아왔던 곳! 최근 강희대제라는 중국 역사소설을 읽고 있는데, 소설의 시대 배경이 중국 청나라

abc7304.tistory.com

2025.07.07-[중국여행기] 백탑사로 불리는 베이징 티베트 불교 사찰 '묘응사(妙应寺/Miaoying Temple)' / 백탑 주변 후통 '궁먼커우시차(宫门口西岔)'

 

[중국여행기] 백탑사로 불리는 베이징 티베트 불교 사찰 '묘응사(妙应寺/Miaoying Temple)' / 백탑 주

[중국여행기] 백탑사로 불리는 베이징 티베트 불교 사찰 '묘응사(妙应寺/Miaoying Temple)' / 백탑 주변 후통 '궁먼커우시차(宫门口西岔)' 2025.05.13-[중국여행기] 베이징 북해공원(北海公园) 북쪽 구역

abc7304.tistory.com

2025.06.23-[중국여행기] 베이징이 유일하게 남아있는 성벽 '베이징 명성장유지공원(北京 明城墙遗址公园/Ming City Wall Ruins Park)' / 성벽위의 카페 '莲COFFEE&T'

 

[중국여행기] 베이징이 유일하게 남아있는 성벽 '베이징 명성장유지공원(北京 明城墙遗址公园/Mi

[중국여행기] 베이징이 유일하게 남아있는 성벽 '베이징 명성장유지공원(北京 明城墙遗址公园/Ming City Wall Ruins Park)' 베이징 시내를 오가다가 우연히 베이징 기차역 부근에 성벽이 있는 것을 보

abc7304.tistory.com

 

728x90
반응형